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중앙행정기관 제외)이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 대상 자동차를 신규구매하여 국내에 신규등록하는 경우
○ 공항·항만의 시설 내부 운행(도로외 지역)을 목적으로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 대상 자동차를 신규로 구매하여 자체적으로 등록할 경우
전기차 보조금 미지원대상
➀ 전기자동차 제작·수입사가 자사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
(단, K-EV100 참여 제작·수입사, 리스·렌트용 구매는 제외),
➁ 연구기관이 시험·연구를 목적으로 구매하는 경우,
➂ 개인이 ‘재지원제한기간’ 내 2대 이상의 동일 차종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
만약 (재지원제한기간 내 최초구매 차량 1대 外)에 대해서는 보조금 미지원
전기차 보조금 재지원 제한기간 : (승용·승합) 2년 / (화물) 5년
※ 단, 교통사고나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유로 보조금 지원받아 구매한 전기차를 폐차한 경우는 재지원제한기간이 경과하지 않았더라도 보조금 지원 가능
2023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 기준
최종 산출된 보조금(국비+지방비)을 기준으로 기본가격(옵션가격제외)이 5.7천만원 미만인 차량은 보조금 전액,
5.7천만원* 이상 ~ 8.5천만원* 미만 차량은 보조금의 50%, 8.5천만원 이상 차량은 보조금 미지원
만약 전년도 기본가격이 5.7천만원 미만인 차량의 가격이 전년도 대비 인하되었을 경우 인하액의 30% 추가 지원(최대 50만원),
다만 이 경우 최종 국비보조금은 중·대형 기준 680만원, 소형 기준 580만원을 초과할 수 없음
초소형 전기자동차 보조금
차량 종류에 관계없이 350만원 정액 지원,
다만, 구매자가 초소형 전기차 활용 확대를 위한 지역 거점 사업의 일환으로 구매한다는 사실을 증빙하는 경우 국비 50만원 추가 지원
2023년 전기승용차 보조금 지원기준
전기승용차의 보조금은 자동차의 성능(연비, 주행거리) 등에 따라 차등지급하며,
2023년 전기승용차 보조금 산출 방식
[(성능보조금 × 사후관리계수) + 보급목표이행보조금 + 충전인프라보조금+ 혁신기술보조금] × 가격계수
○ 성능보조금 산출 방식 : 연비보조금(규모별금액×연비계수) + 주행거리보조금(규모별금액×주행거리계수)
부문별 보조금의 합계는 소형이하 400만원, 중형 이상 500만원을 초과할 수 없음
차급 | 연비보조금 | 주행거리보조금 |
소형 이하 | 240만원 | 160만원 |
중형 이상 | 300만원 | 200만원 |
○ 연비계수는 보급 대상 차량의 평균가중연비 대비 해당 차량의 가중연비를 말함
- 연비계수 = 가중연비 ÷ 평균가중연비
○ 가중연비는 전기자동차의 저온성능을 반영한 연비를 말함
* 가중연비 = (상온연비 × 0.75) + (저온연비 × 0.25)
* 저온연비 = (저온주행거리 ÷ 상온주행거리) × 상온연비
○ 평균가중연비는 보조금 지원 차량의 가중연비 평균을 말함
* 평균가중연비 비교대상 차량은 2022.9.30 까지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시험’을 완료하고 판매대수가 100대 이상인 차량에 한하되, 해당 차량 평가시험 완료일로부터 2년이 경과된 차량 및 단종 차량은 제외
○ 주행거리계수는 보급 대상 차량의 가중주행거리에 따른 가중치를 말함
- 주행거리계수 = (0.002×가중주행거리) + 0.21
○ 가중주행거리 150km 미만은 0.5, 450km 초과는 1.11
- 가중주행거리 = (상온주행거리×0.75) + (저온주행거리×0.25)
○ 사후관리계수는 A/S센터 운영, 정비이력 및 부품관리 전산시스템 운영 등 사후관리체계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보조금 산정하기 위해 적용하는 계수를 말함
사후관리체계 | 등급 | 사후관리계수 | |
A/S센터 | 정비이력 및 부품관리 | ||
직영센터 운영 | 전산시스템 | 1 | 1.0 |
협력센터 운영 | 전산시스템 | 2 | 0.9 |
직영· 협력센터를 운영하나 정비이력·부품관리를위한 전산관리시스템 미구축 | 3 | 0.8 |
2023년 전기차 모델별 국고 보조금
작년보다 국고 보조금은 2022년 대비 20만원정도 줄어들었고, 50만원 안팍이라서 크게 체감은 안남.
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것은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인데, 아직 확정이 되지 않아 잘모르지만, 대체적으로 지자체 보조금은 200-300정도 줄어들것이라는 예상을 하고있고 줄어드는것은 확정
승용차
구분 | 제조‧ 수입사 |
차 종 | 가중연비 (km/kWh) |
가중거리 (km) |
보조금 |
승용 | 현대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인치 | 5.7 | 515.0 | 680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20인치 | 4.9 | 436.3 | 6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18인치 | 5.3 | 478.8 | 6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20인치 | 4.6 | 408.0 | 680 | ||
아이오닉6 스탠다드 2WD 18인치 | 5.9 | 353.3 | 68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4.9 | 449.0 | 68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 5.0 | 452.3 | 68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4.6 | 407.8 | 680 |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 4.9 | 329.5 | 678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4.6 | 410.0 | 680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4.2 | 383.3 | 655 |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 4.7 | 309.3 | 653 | ||
Electrified GV70 AWD 19인치 | 4.4 | 394.3 | 337 | ||
Electrified GV70 AWD 20인치 | 4.2 | 365.3 | 322 | ||
G80 Electrified | 4.2 | 427.5 | 337 |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5.0 | 456.5 | 340 |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4.4 | 396.8 | 337 |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4.2 | 379.0 | 326 |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3.9 | 354.5 | 311 | ||
기아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5.5 | 369.5 | 680 | |
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 4.8 | 436.5 | 680 | ||
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 4.5 | 400.3 | 680 | ||
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5.2 | 473.8 | 680 | ||
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4.9 | 447.0 | 680 |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5.2 | 352.5 | 680 | ||
니로 플러스 | 5.2 | 383.0 | 680 | ||
The all-new Kia Niro EV | 5.0 | 378.8 | 680 | ||
EV6 GT | 3.8 | 334.3 | 304 |
승용 | BMW | IX3 | 3.8 | 331.5 | 293 |
MINI SE | 4.4 | 169.5 | 557 | ||
I4 eDrive 40 | 4.3 | 414.8 | 326 | ||
I4 M50 | 3.9 | 362.5 | 301 | ||
한국GM | 볼트 EV | 4.9 | 378.8 | 640 | |
볼트 EUV | 5.1 | 372.0 | 640 | ||
스텔란티스코리아 | DS3 CROSSBACK E-TENSE | 4.8 | 257.5 | 230 | |
Peugeot e-2008 SUV GT | 4.5 | 243.5 | 438 | ||
Peugeot e-2008 SUV | 4.8 | 257.5 | 459 | ||
Peugeot e-208 | 5.1 | 262.3 | 484 | ||
테슬라 | Model 3 RWD | 5.4 | 384.0 | 260 | |
Model 3 Long Range | 5.4 | 506.0 | 260 | ||
Model Y RWD | 5.3 | 331.6 | 260 | ||
Model Y Long Range | 5.2 | 491.4 | 260 | ||
벤츠 코리아 |
EQA 250 (MY22-2) | 3.8 | 284.0 | 273 | |
EQA 250 (MY22-1) | 3.7 | 278.1 | 268 | ||
EQB 300 4MATIC (5인승) | 3.8 | 290.9 | 275 | ||
EQB 300 4MATIC (7인승) | 3.8 | 290.9 | 275 | ||
쌍용 | 코란도 E-motion | 4.7 | 293.3 | 608 | |
폴스타오토 모티브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 4.4 | 384.8 | 488 |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 3.6 | 313.3 | 201 | ||
볼보 | C40 Recharge twin | 3.8 | 329.8 | 212 | |
XC40 Recharge twin | 3.6 | 313.5 | 203 | ||
폭스바겐그룹 코리아 |
아우디 Q4 Sportback e-tron 40 | 3.8 | 331.3 | 253 | |
아우디 Q4 Sportback e-tron 40 Premium | 3.8 | 331.3 | 253 | ||
폭스바겐 ID.4 Pro | 4.4 | 375.8 | 560 | ||
스마트솔루션즈 | EV Z | 5.6 | 145.9 | 472 | |
초소형 | 대창모터스 | DANIGO | 7.4 | 64.2 | 350 |
마이브 | 마이브 M1 | 5.6 | 55.9 | 350 | |
쎄보모빌리티 | CEVO-C SE | 6.1 | 72.5 | 350 | |
CEVO-C SE VAN | 6.1 | 72.5 | 350 |
화물차
구분 | 종류 | 제작‧수입사 | 차 종 | 연 료 소비율 (Wh/km‧kg) |
주행 거리 (km)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 (만원) |
화물 | 소형 | 현대자동차 | 포터 II 일렉트릭(2022년) | 0.267 | 220.0 | 1,200 |
포터 II 일렉트릭(2023년) | 0.267 | 220.0 | 1,200 | |||
기아자동차 | 봉고Ⅲ 전기차 | 0.268 | 220.0 | 1,200 | ||
한신자동차 | 플러스2.0 | 0.676 | 183.0 | 648 | ||
제이스 모빌리티(주) |
이티밴 (22MY) | 0.231 | 216.0 | 1,200 | ||
이티밴 (23MY) | 0.231 | 216.0 | 1,200 | |||
이티4밴(23MY) | 0.294 | 216.0 | 1,180 | |||
파워프라자 | 봉고3ev피스 | 0.456 | 88.6 | 536 | ||
봉고3ev피스더블캡 | 0.679 | 85.0 | 437 | |||
대창모터스 | 다니고밴 | 0.447 | 144.1 | 784 | ||
다니고C | 0.338 | 214.0 | 1,112 | |||
다니고C2 | 0.327 | 148.0 | 909 | |||
이브이 케이엠씨 |
MASADA 2밴 | 0.236 | 152.0 | 1,082 | ||
MASADA 4밴 | 0.283 | 152.0 | 986 | |||
MASADA 픽업 | 0.255 | 152.0 | 1,039 | |||
MASADA 3세대 2밴 | 0.236 | 152.0 | 1,082 | |||
MASADA 3세대 4밴 | 0.283 | 152.0 | 986 | |||
㈜GS글로벌 | T4K | 0.333 | 246.0 | 1,200 | ||
비바모빌리티 | 비바(밴) | 0.381 | 173 | 932 | ||
브라보 | 0.465 | 153 | 802 | |||
젤라 | 0.363 | 184 | 986 | |||
㈜제인모터스 | 칼마토EV1톤 내장탑차 | 0.404 | 85 | 498 | ||
소형특수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49.9km) | 0.785 | 149.9 | 918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86.1km) | 0.422 | 186.1 | 1,133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봉고) | 0.327 | 200.0 | 1,200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포터) | 0.332 | 197.0 | 1,200 | |||
기아자동차 | 봉고 전기차 냉동탑차 | 0.325 | 181.0 | 1,200 | ||
봉고 전기차 저상형 냉동탑차 | 0.325 | 181.0 | 1,200 | |||
경인모터스 | 경인1톤 전기 냉동탑차 | 0.344 | 171.0 | 1,151 | ||
㈜오텍 | 오텍 무시동 전기 냉동탑차(봉고) | 0.420 | 165.0 | 1,078 | ||
경형 | 파워프라자 | 라보ev피스 | 0.527 | 67.5 | 900 | |
초소형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1.605 | 83.0 | 550 | |
다니고3 픽업 | 1.443 | 92.3 | 550 | |||
디피코 | 포트로 탑S(HMT-250TS) | 0.898 | 67 | 550 | ||
포트로-픽업S (HMT-250PS) | 0.898 | 67 | 550 | |||
㈜진우에스엠씨 | 포텐스 | 0.329 | 113.0 | 550 | ||
스마트솔루션즈 | D2C | 1.723 | 101.0 | 550 | ||
D2P | 1.723 | 101.0 | 550 | |||
㈜진우에스엠씨 | 포텐스 | 0.329 | 113.0 | 550 | ||
마스타전기차 | MASTA VAN | 0.769 | 65 | 550 | ||
MASTA HIM | 1.000 | 65 | 550 |
승합 (중형)
구분 | 종류 | 제작‧수입사 | 차 종 | 연 료 소비율 (Wh/km‧kg) |
주행 거리 (km) |
차량 규모 (m)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 (만원) |
승합 | 중형 | 현대자동차 | 카운티 일렉트릭 (2023년) | 0.075 | 303.40 | 7.71 | 4,834 |
카운티 일렉트릭 (마을버스 2023년) | 0.071 | 338.30 | 7.71 | 5,000 | |||
카운티 일렉트릭 (어린이운송용 33인승 V2) | 0.091 | 250.00 | 7.71 | 4,052 | |||
에디슨모터스㈜ | SMART8.7 | 0.069 | 376.80 | 8.635 | 4,308 | ||
㈜GS글로벌 | NEW BYD eBUS-7 | 0.094 | 252.00 | 7.11 | 2,894 | ||
비바모빌리티 | 브이버스60 | 0.099 | 303.00 | 5.96 | 3,211 | ||
이비온 | E6 (JL618S) | 0.096 | 268.00 | 6.01 | 2,362 |
'각종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쏘렌토 하이브리드 vs 전기차 유지비 비교해보자 (0) | 2023.02.19 |
---|---|
그랜저GN7,하이브리드 리콜 및 결함관련 무상수리 리스트 (0) | 2023.02.14 |
물감 성격 테스트 후기 및 Mbti 매칭 결과 & 링크 (0) | 2023.02.01 |
2023년 1월부터 달라지는 정책 (1) 연금계좌 세제혜택 확대, 식대비과세 인상 등 (0) | 2023.01.30 |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리스트 및 예상지역 (0) | 2023.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