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은 평범한 코인시장"
불과 두세달전만 해도 비트코인에 프리미엄이 붙어있진 않았다. 그때는 오히려 마이너스 프리미엄일때도 있었다. 나는 코인을 이때 잠시하다가 3배 불리고 미국장 나스닥도 코인만큼 유동성이 좋아서 코인을 접었었다.
"테슬라CEO의 비트코인 관련글 게시 및 과열의 Start"
나스닥에 심취해 있을때 엘론머스크가 트위터로 비트코인 떡상관련글을 올리고 모두 자산시장이 비이성적으로 한두달사이에 끊임없는 상승을 달리기 시작함
코인을 떠났기에 올라봤자 2-3배겠지 했는데 나중에 보니 모든 코인이 최소6배에서 10배이상 오름
그와 더불어 김치프리미엄도 쫘악 올라감
"주변에서 벼락부자증가 "
현재 직장에만 가도 아는사람이 코인으로 4000만원 넣었는데 12억이 되었다. 누구는 2억넣어서 60억만들고 삼성전자 퇴사했다는 둥 , 돈벌었다는 소리듣고 나도 샀는데 지금 며칠만에 두배 벌었어라는 얘기가 곳곳에 등장중
"이제 고점인가? 아니면 진짜 자리잡는건가?"
비트코인이 처음으로 2600만원이 가던 17년도 12월이 생각난다. 나도 그때 비트코인에 소액 투자해서 두배정도 벌고있었던 상태였고 피시방에 가면 진짜 60-70%가 업비트창 열어서 코인투자 열풍이였다.
"2021년 현재 대학생들도 수업시간에 비트코인중"
오랜만에 학교동생들을 만나는 자리가 있었는데 애들이 만나자마자 코인얘기부터 꺼내면서 자기들도 며칠전부터 코인시작했다고 한다. 또한 동생들말에 따르면 안하는사람은 거의 없을정도라고 말함
"이제 파티의 끝이 오는중?"
주식도 그렇듯 모든자산이 끊임없이 올라가는것은 없다. 난 코인도 똑같다고 생각한다. 이제 슬슬 모든 인간지표들이 코인시장에 참여하는것을 보니 더이상 유동성을 받아줄 신규개미들은 점점 없어지면서 떡상장에서 지루한 약한상승 및 횡보가 이루어지면서 기존진입자의 매도를 기점으로 하이먼민스키모델의 하락이 등장할것같음 (물론 아닐수도 있음 본인 예상)
"역사는 반복된다"
17년 12월을 넘어 18년도의 '박상기의난' 그때 정말 많은 개미들이 손해를 입었고 아마 이번에도 비슷하게 진행될것이다.
지금 코인분석가들은 내년에 세금부과할때쯤이 하락장이라고 생각하고 투자해도 된다고 말한다.
"하락의 시그널 전조증상?"
김치 프리미엄이 15%정도 붙으니까 불법환치기가 성행하고 있고 아마 외화유출이 지금도 엄청 많이 되고 있을것이다. 어떤 친구들은 외국인은 한국에 계좌 못만들어서 못한다고 절대 그럴수없다고 하지만 편법을 쓰면 무조건 가능하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정부는 이렇게 쉽게 외화유출이 되는것을 가만히 두지 않을것이다.
그게 언제인지는 본인도 모르지만 현재 신규 진입하시는분들은 꼭 보수적으로 투자하셔서 돈을 잘지키시길 !
그냥 단순한 저의 뇌피셜이니까 이런의견도 있구나라고 봐주긴만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